로고

GTX 교통혁명

파주의미래성장동력

한서하 기자 | 기사입력 2023/11/12 [17:36]

GTX 교통혁명

파주의미래성장동력

한서하 기자 | 입력 : 2023/11/12 [17:36]

GTX 교통혁명 윤후덕 국회의원

 

본문이미지

 

   (사진설명 맨왼쪽부터 김영주국회부의장, 4번째윤후덕의원6째 박 정의원)

 

오늘 12일 오후 1시 윤후덕국회의원의 출판기념회가 파주출판단지 아시이문화정보센테에서

김영주 국회부의장을 비롯하여 김경일 파주시장 박 정 국회의원등많은 내빈과 파주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윤후덕의원은 인사말에서 평소 철도 교통혁명에 대한 구체적인 복안을 책을 통해 피력했다

교통은 제가 가장 관심 갖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제가 처음 국회의원이 된 2012년 제 고향 파주의 가장 큰 현안은 교통난 해결이었습니다.
출퇴근하는 직장인, 등하교 하는 학생 등 서울을 오가야 하는 시민들이 이용할 광역 수단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GTX파주 현장, 지하철 3호선 파주 현장, 경의선, 야당역 신설, 광역 버스 확충, 고속도로 건설 등 부족한 교통만 확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당초 고양 킨텍스까지 계획됐던 GTX -A노선을 파주까지 연장시키는 것은 제게 부여된 가장 큰 임무였습니다.
파주 시민들과 함께 정부에 건의하고 미비했던 법 규정을 정비한 뒤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 장, 차관 및 실무 담당 공무원들을 만나 끈질기게 당위성을 설명하고 실현 가능한 후 추진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그 결과 마침내 20171219일 GTX-A노선 파주 연장이 공식 확정되었습니다.

 

  현재 원활하게 공사가 진행 중이며 2024년 연말이면 개통될 예정입니다.
무척 감격스럽습니다. 기쁩니다. 오늘의 감격은 오로지 파주 시민 여러분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지하철보다 3배 빨리 달리는GTX-A노선이 전 구간 개통되면 평소 2시간 내로 걸리던 출근길에 가의 혁명적인 변화가 생깁니다.
파주에서 서울역까지 18, 강남 삼성역까지 23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내년 하반기부터 파주에서 출발하는GTX-A 노선이 초강력 메가시티 내 주요 도시들을 빠르게 연결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 이 노선이 운행을 시작하고 그다음 B,C노선까지 건설되면 서울, 경기, 인천 권역 초연결을 통한 광역 대도시 경제권이 형성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빠지지 않는 것이 지역 소멸입니다.
그동안 비대해진 수도권 집중을 완화해 국토 전체의 균형 적 발전을 도모하고, 세계의 대도시들과 경쟁력을 갖추도록 전국 거점 지역별 거대 도시 경제 권역을 마무리해야 합니다그 핵심 키는 철도교통입니다.

 

1970년대 산업 대동맥, 경부고속도로가 전국을 한낮을 생활권으로 이어졌다면, 2천년대 들어KTX가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연결했습니다.
이제는 지역별 광역 급행 철도망 구축을 통해 어떻게 지역 경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산업, 주거, 상업 인프라를 조성할 것인지의 답을 내고 실천할 차례입니다.
영국, 프랑스 등 선진국 대도시들은 오래전부터 광역철도 교통 체제를 통해 메가시티 전략을 구사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GTX에 그 답이 있습니다. 2023614, 역내 최대 규모로 열린 부산 국제철도 기술 산업전에 다녀오면서 세계적인 철도 중심 대중교통 개편 흐름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선진국들은 광역철도 정책을 중심으로 교통 인프라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국토 균형 발전과 도시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침 이 전시회에는 2024년부터 파주에서 출발하는 GTX전동차량이 실물로 출품돼 있었습니다

저는 감격스러운 마음으로GTX차량에 탑승해보고, 관계자들로부터 이 차량에 담긴 기술력에 대해 설명을 들었습니다.
전시장을 나오면서 GTX가 파주에 가져올 교통, 운송 효과와 경제 효과를 생각하면 한껏 기대감에 부풀었습니다.

 

그런데 아직 저는 마음 한구석이 불편합니다.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이 기재부 민자 적격 성 조사에 들어갔지만 경제성이 충분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인 점은 2023515일 국회를 통과한 "평화경제특구법"이 시행을 앞두고 있어, 이 법에 따라

파주시가 "평화경제특구"로 지정되면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의 경제성 확보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 문산 차량기지를 활용하는 방안도 실무적으로 심도 있게 검토되고 있어 경제성 확보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운정 1, 2, 3 지구 신도시 추진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파주 인근은 이미 5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파주 "평화특구" 지정도 이 같은 현실적 근거를 토대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이 성사돼야 할 이유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다가올 파주 발전 새 시대는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과 파주 "평화경제특구"라는 양 날개의 힘으로 활짝 열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이미지

제일우측 김경일파주시장

.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 양천구 경로당 연합 나들이 진행
이전
1/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