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영등포구, 주거취약 1인가구 대상 ‘찾아가는 결핵검진’ 실시

이국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6/07 [08:16]

영등포구, 주거취약 1인가구 대상 ‘찾아가는 결핵검진’ 실시

이국영 기자 | 입력 : 2024/06/07 [08:16]

영등포구주거취약 1인가구 대상 찾아가는 결핵검진’ 실시

 

고시원여관 등 주거취약 1인 가구 700명 대상 찾아가는 결핵 이동검진’ 실시

건강에 소홀한 1인 가구의 건강 사각지대 해소결핵 확산 방지

- 약자 일상 섬세히 돌보고일상 속 복지 체감도 높여 약자와의 동행’ 선도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건강관리에 소홀할 수 있는 저소득 1인 취약가구 70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1인 취약가구 결핵 이동검진을 실시결핵 검진 사각지대를 해소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1인 취약가구 결핵 이동검진은 지난 3약자의 일상을 섬세하게 돌보는 서울시 약자와의 동행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구는 이번에 여관고시원 등에 거주하는 저소득 1인 취약가구 등 그 동안 손길이 닿지 못했던 건강 사각지대를 발굴해 삶의 질을 높이고일상 속 복지 체감도를 한층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아울러 결핵 조기 발견과 치료로지역사회 내 결핵 확산 방지도 기대한다.

 

지난 5구는 한 달간 영등포역 일대 쪽방촌지역 내 고시원과 여관 등을 대상으로 유선면담을 통한 검사 수요조사를 실시했다그 결과 청년중장년 1인 가구 등 700여 명을 대상으로 10월까지 찾아가는 1인 취약가구 결핵 이동검진을 이어나간다.

 

검사는 이동검진 차량’ 또는 이동형 검진장비을 통해 이뤄진다엑스레이 장비로 흉부 X선을 촬영한 뒤검사 결과를 실시간으로 판독한다유증상자 또는 유소견자로 판독되는 경우 객담(가래검사 등을 추가로 실시한다이후 결핵으로 검진되면 치료약 복약관리영양제 지원 등 보건소의 정기적인 관리가 이뤄진다.

 

이어 구는 검사 당일 결핵 검진의 중요성올바른 기침예절 등 결핵 예방 수칙 등을 안내한다.

 

구에 따르면결핵 신환자 중 1인 취약가구는 총 61%과반수의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더욱이 고시원여관여인숙 등에 거주하는 1인 가구는 의료 접근성이 낮아 전염성 질병에 매우 취약하다고 설명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약자와의 동행 공모 사업 선정으로 결핵 검진관리를 1인 가구로까지 확대했다라며 사회적 약자의 작은 어려움까지 섬세히 챙기고일상 속 복지 체감도를 한층 끌어올려 약자와의 동행을 선도하는 영등포구가 되겠다라고 전했다.

 

본문이미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금천노인종합복지관, 저소득 독거 어르신을 위한 맞춤형 지원사업 ‘지음(知音)’ 운영
이전
1/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