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고령 보훈대상자 6월 자동차세 감면 혜택 받으세요

이국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6/03 [13:21]

고령 보훈대상자 6월 자동차세 감면 혜택 받으세요

이국영 기자 | 입력 : 2024/06/03 [13:21]

고령 보훈대상자 6월 자동차세 감면 혜택 받으세요

 

상이 국가유공자란 국가 수호·안전보장 또는 국민의 생명·재산 보호와 직접 관련이 있는 직무수행이나 교육훈련 중 상이를 입은 군인이나 경찰·소방 공무원으로서 상이등급(1~7급) 판정 받은 사람을 말한다

 

보훈보상대상자 등이란 국가의 수호·안전보장 또는 국민의 생명·재산 보호와 직접 관련이 없는 직무수행이나 교육훈련 중 상이를 입은 군인이나 경찰·소방 공무원으로서 상이등급(1~7급) 판정 받은 사람을 말한다

 

※ 보훈보상대상자 등 현황 (인원: 명, 2024년 4월 기준)

 

재해부상군경 5,875

재해부상공무원 200

지원공상군경 1,739

지원공상공무원 494

합계 8,308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와 국가보훈부(장관 강정애)는 자동차세 정기분부과시기가 6월 도래함에 따라 보훈보상대상자 등 8천300여 명에게도 자동차세 감면 혜택이 적용된다고 밝혔다.

 

국가유공자의 경우 이동권 보장을 위해 1973년부터 보철용·생업활동용 자동차에 대해 취득세와 자동차세 감면을 받아왔으나, 보훈보상대상자 등의 경우 자동차 관련 지방세 지원은 없는 상황이었다.

 

올해 1월 부터「지방세특례제한법」 이 개정되어 보훈보상대상자 등으로 자동차 관련 지방세 감면이 확대 됨에 따라 보훈보상대상자 등이 자동차를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의 50%를 경감받을 수 있게 되었다.

 

자동차세의 경우는 매년 상.하반기 정기분이 과세되는데 이번 6월 정기분 부과 시 보훈보상대상자 등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50% 감면을 적용할 계획이다.

 

한편, 행정안전부와 함께 제도 개선을 위한 협의를 진행한 국가보훈부는 보훈보상대상자 등이 빠짐없이 자동차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올해 1월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또한, 6월 정기분 자동차세 과세에 앞서 행정안전부와 협의하여 지난 5월 22일(수) 보훈보상대상자 등에게 추가로 안내 문자를 발송, 감면 신청을 하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하였다.

 

감면 대상 자동차는 보철용·생업활동용인 배기량 2000cc 이하 또는 승차정원 7~10인승인 승용차, 15인승 이하 승합차, 1톤 이하 화물차 그리고 250cc 이하 이륜차이다.

 

자동차세를 감면받으려는 보훈보상대상자 등은 자동차 등록지 관할 시.군.구청(세무부서)에 감면신청을 하면 된다.

 

올해 1월 이후 취득세를 이미 감면받았거나, 시.군.구청(세무부서)에 자동차세 감면을 이미 신청한 경우, 추가로 감면 신청할 필요는 없다.

 

미처 감면을 신청하지 못한 보훈보상대상자 등의 경우라도 정기분 자동차세 과세 이후 언제든지 감면신청을 하면 2024년 1기분 자동차세부터 소급하여 감면 적용을 받을 수 있다.

 

공동명의로 자동차를 등록한 경우에는 공동명의자와 세대를 함께 해야 감면 적용이 가능한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국가보훈부 강정애 장관은 “이번 제도 개선을 통해 보훈대상자분들이 이동권을 보장받고 지방세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이 일상에서 더 다양한 보훈복지 혜택을 누리실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은 “이번 지방세 감면을 통해 보훈보상대상자분들의 이동권 보장과 경제적 부담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에 대한 지원을 위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본문이미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금천노인종합복지관, 저소득 독거 어르신을 위한 맞춤형 지원사업 ‘지음(知音)’ 운영
이전
1/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