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생계부터 일자리까지…영등포구, 폐지수집 어르신 밀착 지원

이국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4/01 [10:16]

생계부터 일자리까지…영등포구, 폐지수집 어르신 밀착 지원

이국영 기자 | 입력 : 2024/04/01 [10:16]

생계부터 일자리까지영등포구, 폐지수집 어르신 밀착 지원

 

폐지수집 어르신 대상 생활실태 전수조사실시안정적인 수입, 생계 도모

주민 관계망 통한 가정방문, 개별상담으로 건강, 주거, 소득 등 심층 조사

근로 능력과 건강에 맞는 일자리, 돌봄 서비스 연계하여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폐지수집 어르신의 일자리, 건강 등 맞춤 돌봄 복지서비스 연계를 위하여 폐지수집 어르신 생활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시 내 폐지수집 어르신은 무려 2,400여 명에 달하고, 이들의 월평균 수입은 15만 원이다.

 

구는 폐지수집 어르신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생계, 주거, 의료 등 복지 자원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달까지 폐지수집 어르신을 대상으로 생활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생활실태 전수조사는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 및 동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통장, 지역사회 보장협의체,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등 이웃 사정을 잘 아는 주민들과 함께 진행된다. 이들은 가정방문과 개별 심층상담을 통해 폐지수집 시작 동기 활동 일수 동거 가족 주거 형태 평소 건강 상태 소득 수준 등 기초 조사를 실시하고, 일대일 조사 결과를 토대로 근로 능력과 건강을 고려한 저강도 노인 일자리 긴급 복지 필요 물품 지원 등 각종 돌봄 서비스를 연계한다.

 

특히 이번 생활실태 전수조사가 단편적인 조사에 그치지 않도록 구는 사회보장 정보시스템(행복e) 및 노인일자리 업무시스템을 통해 폐지수집 어르신의 생활실태를 관리할 예정이다. 폐지수집 어르신들이 안정적인 수입과 생계유지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사각지대에 놓인 폐지수집 어르신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망을 구축하고자 한다라며 폐지수집 어르신들의 안전과 돌봄을 위하여 사회안전망을 최대한 가동해 맞춤 지원을 펼치겠다라고 전했다.

 

본문이미지

 ▲폐지줍는어르신 방문

문의: 어르신장애인과(2670-3407)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대한노인회고양시덕양구지회, 2024년도 노인자원봉사자 필수교육 진행
이전
1/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