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군사비 10%를 기후해결 기금으로!”

이 준 기자 | 기사입력 2023/12/11 [11:31]

“군사비 10%를 기후해결 기금으로!”

이 준 기자 | 입력 : 2023/12/11 [11:31]

군사비 10%를 기후해결 기금으로!”

COP28(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행사장에 펼쳐진 평화·반전·기후 퍼포먼스

환경재단(이사장 최열)과 COP28 한국대표단(이제석광고연구소, 국내 기후환경활동가 및 전문가 등)이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리고 있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전쟁 반대와 기후위기 해결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고 8일 밝혔다.

현지 시간 8일 오전 10시(한국시간 오후 3시) 당사국총회 행사장 블루존에 가로·세로 각각 2.4미터 대형 그래픽물이 설치되고, 손피켓을 든 활동가들이 평화 반전 메시지를 담은 구호를 외쳤다. 행사에 참석한 국내·외 기후환경단체 활동가와 각국 대표단 및 주요인사를 상대로 서명운동과 인증샷 릴레이도 진행됐다.

공익광고 전문가 이제석 씨가 작업한 대형 그래픽에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을 연상케 하는 폭격 장면과 아름드리 나무 이미지가 나란히 배치됐다. 각각의 이미지에는 ‘STOP WAR’, ‘GO GREEN’ 문구와 함께 ‘10% Military Budget for Climate Fund!’(군사비 10%를 기후 기금으로!) 슬로건을 새겨 넣었다. 

환경재단 대표단은 이스라엘·하마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지구촌이 고통받는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에서 전쟁을 멈출 것을 촉구하는 동시에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기금’ 마련의 중요성을 각국 대표단에게 상기시키기 위해 퍼포먼스를 기획했다. 

지난 6월 발표된 한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발생한 온실가스 배출량은 총 1억1910만t에 달했다. 전쟁이 끝난 후 재건 과정에서 발생할 온실가스는 기후위기를 더욱 가속화할 거라는 전망도 나왔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도 예외는 아니다. 기후 전문가들은 전쟁의 여파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늦어지는 등 기후문제 해결에도 비상이 걸렸다고 우려하고 있다. 유럽과 중동에서 벌어진 전쟁을 둘러싸고 국가별 이해관계에 집중하는 동안 가장 시급한 기후 문제 해결에 제동이 걸린 셈이다. 전쟁을 멈추고 군사비를 줄여 기후해결 기금으로 쓸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는 이유다.   

이번 퍼포먼스를 주최한 환경재단 최열 이사장은 “전쟁을 향한 시선을 기후위기 해결로 돌려야 한다. 그런 점에서 현재진행형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스라엘·하마스 전쟁도 당장 멈춰야 한다”는 반전 메시지를 전하며 슬로건에 담긴 “선진국, 그 중에서 군사비를 가장 많이 지출하는 15개국의 군비 10%를 기후위기 기금으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다.

아트디렉터로 참여한 이제석 소장은 “전쟁은 인류 안전을 위협하는데서 끝나는 게 아니라 식량, 에너지 문제 등 기후위기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다”며 “참혹한 전쟁 이미지와 무성한 나무 이미지를 극적으로 대비해 지금 가장 시급한 이슈인 전쟁 반대와 기후위기 해법을 연결했다”고 전시 콘셉트를 밝혔다. 

*환경재단과 공익광고 전문가 이제석 소장은 2009년 이후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꾸준히 참여해 기후환경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알리고 있다.
 

*COP: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는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와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로 매년 개최되며 올해로 28회를 맞았다. 지난달 30일부터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리고 있다.

 

*기후 손실과 피해 기금: 지난해 이집트 카이로에서 열린 COP27에서 가장 큰 쟁점은 기후위기를 초래한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의 피해를 지원하는 ‘기후 손실과 피해 기금’의 출범 여부였다. COP28은 개막 당일부터 기후 손실과 피해 기금이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COP28 의장국인 UAE와 독일, 영국, 미국, 일본, EU가 기금 지원 의사를 밝혔지만, 최종 합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문이미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대한노인회고양시덕양구지회, 2024년도 노인자원봉사자 필수교육 진행
이전
1/10
다음